동양의 방위에 따른 삼국지 위지 동이전의 해석. [2. 고구려]

高句麗 

<高句麗>在<遼東>之東千里, 南與<朝鮮>·<濊貊>, 東與<沃沮>, 北與<夫餘>接. 都於<丸都>之下, 方可二千里, 戶三萬. 多大山深谷, 無原澤. 隨山谷以爲居, 食澗水. 無良田, 雖力佃作, 不足以實口腹. 其俗節食, 好治宮室, 於所居之左右立大屋, 祭鬼神, 又祀靈星·社稷. 其人性凶急, 喜寇 . 其國有王, 其官有相加·對盧·沛者·古雛加·主簿·優台丞·使者· 衣先人, 尊卑各有等級. 東夷舊語以爲<夫餘>別種, 言語諸事, 多與<夫餘>同, 其性氣衣服有異. 本有五族, 有<涓奴部>·<絶奴部>·<順奴部>·<灌奴部>·<桂婁部>. 本<涓奴部>爲王, 稍微弱, 今<桂婁部>代之. 

'고구려'는 '요동'의 (왼)쪽 천리에 있다. (위)쪽은 '조선','예맥'이 있고, (왼)쪽은 '옥저'가 있으며, (아래)쪽은 '부여'에 접한다. 도성은 '환도'로, 사방 이천리 이며 호수는 삼만이다. 큰 산과 깊은 계곡이 많으며, 벌판과 호수가 없다. 산과 골짜기를 따라 거주하며, 계곡물을 마신다. 좋은 밭이 없어, 비록 힘써서 밭을 경작하지만, 열매가 충분하지 않아, 배가 고프다. 풍속에 음식을 절약하고, 집을 관리하는 것을 즐겨 그 거하는 곳에 큰 집을 좌우에 세우고, 귀신에 제사지낸다. 또한 신령스런 별과 토지신에게도 제사 지낸다. 그 사람들의 성품이 흉악하고 급하여, 도둑질함을 즐긴다. 그 나라에 왕이 있고 관직이 있어 '상가', '대로', '패자', '고추가', '주부', '우태승', '사자', '조의','선인'이라 하니, 높고 천함의 등급이 각각 있다. 동이의 오랜 말로써 '부여'의 다른 종류로 언어가 여러 가지이나, '부여'와 같은 것이 많다. 그러나, 그 성질과 기운과 의복은 다름이 있다. 본래는 다섯 부족으로 '연노부', '절노부', '순노부', '관노부', '계루부'가 있다. 본래 '연노부'에서 왕을 했는데, 점점 약해저, 이제는 '계루부'에서 대를 잇는다. 



주1) 남방장성 아래쪽에 있는 부여의 위쪽으로 접하고 있으며 왼쪽엔 옥저, 위쪽엔 조선과 예맥이 있다.
고구려가 조선과 동시대에 존재하는가? 그렇다면 저 고구려는 우리의 역사인가? 에 대한 대답은 스스로 생각해 보자.

주2) 방위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고의적인 변개가 의심된다.
주3) 고구려는 요동의 좌측 천리에 있으나, '조선'과 '예맥'은 아래쪽에 존재한다. 구려의 좌측에 옥저가 있으며, 위쪽에 부여가 존재하는것이 옳다.

주4) 꺼라오족 이 구려로 추정된다. 

댓글

댓글 쓰기